스피치및 연설

[스크랩] 화술의 기본 이론

캠프보스 2013. 10. 7. 20:01

화술의 기본 이론

1. 개념정리 : 화법과 화술
"
화술"이란 말이 별 거리낌없이 널리 통용 되어 왔다
.
사실 이 말은 1994년 도쿠가와 무세이가 [화술]이란 책을 내어, 공전의 히트가 되면서부터이다
.
영어의 "Art of Speaking"을 번역하면 화술이란 표현이 보다 적합한 느낌을 준다
.

그러나 영미 인들이 쓰는 Speech는 좁은 뜻으로는 [연설], 넓은 뜻으로는 [화법]으로 통용된다
.
화법은 의사전달, 즉 커뮤니케이션(Communication)의 효과적인 방법과 원리이다
.
말은 단순한 기술이 아니다. 청자는 화자의 인격(ethos), 인간관계(pathos), 지적인 호소력

(Iogos)
에 의해 全人格의 진솔하며 신념에 찬 표현인 것이다. 때문에 화술보다는 화법이란

표현이 이론상으로는 더 잘 어울린다
.


2.
말의 목적

말은 그 사회의 약속이다
.
사람의 의사소통에는 말과 글이 있지만 보다 직접적이고, 일반적인 방법은 말이다
.

첫째, 자기의 사상과 생각과 느낌이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서이다
.
둘째, 상대방을 알고 이해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정보를 주고 받으며 협력해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이다
.


3.
화술의 5대 측면

① 내용적 측면 : IQ,독서,정보,체험,관심,상상력,사고력,기억력,논리력 등

② 심리적 측면 : 불안,두려움,회피,갈등,망설임,열등감,타인의식,소극적 등

③ 기술적 측면 : 표현력,유창 성,묘사력,구성력,설득력,호소력,음성조절, 감정이입, 제스처

④ 기능적 측면 : 건강, 음성, 호흡, 발성기관 등

⑤ 상대적 측면 : 청자, 장소, 분위기, 상황, 시간 등



4.
말하는 상황(장면) 5갈래

① 일상의 대화, 면접, 면담

② 의논, 토론, 논쟁, 토의

③ 연설, 강연, 강의, 보고(브리핑), 발표

④ 회의

⑤ 코미디(연극, 방송,개그 등
)


5.
말하는 회로 3갈래

① 쌍방적인 경우

② 일방적인 경우

③ 집단적인 경우



6.
말하는 것의 기능적 분류

① 이야기하는 것 - 가족, 친구, 동료, 농담, 잡담, 인사, 여흥 등

② 설명하는 것 - 학문, 이론, 정보, 뉴스, 상품, 소개, 강의 등

③ 설득하는 것 - 유세, 설교, 구애, 세일, 호소, 비판, 논쟁 등



7.
말하고자 하는 동기적 분류

① 생활상의 용건을 부탁할

② 어떤 사실에 강한 감정과 확신을 가질 때

③ 직접적인 이야기 거리를 가지고 있을 때

④ 견해차이, 이해, 납득시킬 때

⑤ 새로운 사실과 비밀을 알고 있을 때



8.
말하는 것의 시간적 분류

① 사전적 - 준비, 수집, 구상, 작성, 연습, 지도 받음

② 즉흥적 - 반사적, 순발력, 임기응변, 경험, 노련, 배짱, 풍부한 화제



9. "
"음의 3가지 발음

① 낱말의 첫소리에 쓰일 때 - 이때는 "으이"로 소리 난다
.
) 의사, 의견, 의지, 의정부, 의상, 의론


""가 소유격 조사로 쓰일 때

- "
으이"가 원칙이나 ""를 현실 음으로 허용하고 있다
.
) 우리의 사명, 국민의 의무, 마음의 행로, 사랑의 아픔, 즐거운 나의 집 등


""가 낱말의 두번 째 자리에 오는 경우 - 거의 모두 ""로 발음한다
.
) 의의, 동의, 선의, 성의, 백의, 명의, 귀의, 내의, 도의



10.
목소리(音聲
)
말이란 목소리를 어떻게 내느냐에 따라 실로 다양한 뉘앙스를 나타낸다
.
인터네이션(intination), 즉 목소리의 고저(高低), 강약(强弱), 완급(緩急), 장단(長短
),
정지(停止)등 다양한 마음의 파동은 목소리의 울림으로 나타난다
.
목소리에는 온도(溫度)가 있고, 기쁨과 슬픔의 빛깔이 있다
.
음성은 각기 타고난 개성이며, 나이, 성격, 인생체험, 발성훈련 등으로 어느 정도

변화가 된다
.

자신의 음성을 알려면

① 녹음을 해서 - 미세한 차이가 있음

② 귀 뒤쪽에 손을 대고 - 가수들처럼

③ 방이나 교실의 한 모퉁이에서 외친다 - 반향음(反響音
)


11.
억양(抑揚
)
말에는 자신의 감정, 즉 희로애락의 미묘한 어감을 나타내는 인터네이션의 기술이 필요하다
.

<
연습 문
>
--- 물론이죠
.
--- 아니오
,
--- 글쎄요
,
--- 그래요
.
--- 괜찮아요
.
--- 그래서요
.
--- 대답
.

"
"는 이처럼 다양한 의미를 갖고 여러 상황을 쓰여진다
.

☞ 다음의 말에 소리의 표정을 붙여 보라
.

<
연습 문
>
이것이 만원! (! 놀랐다) -- 놀라움

이것이 만원! (흥 어이 없군) -- 경멸

이것이 만원! (아뿔싸) -- 후회

이것이 만원! (틀렸다) -- 절망

이것이 만원! (기쁘다) -- 기쁨

이것이 만원! (놀랐는데) -- 호기심

이것이 만원! (천만에) -- 의심


인터네이션과 비슷한 것에 인플렉션(inflexion)이 있다. 즉 구조(口調)를 말한다
.
아나운서의 구조, 성우의 구조, 웅변의 구조, 목사의 구조, 유치원 교사의 구조 등이 있다
.
이것은 연극(의도적, 연출적,전문적)Speech에서 중요하다

 

출처 : 성공리더클럽
글쓴이 : 박성구 원글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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